은하계에서 가장 빠른 별이 발견됐다. 유럽남방천문대(ESO) 과학자들은 광속의 8% 속도로 이동하는 별을 찾았다고 지난 11일 ‘천체물리학 저널(The Astrophysical Journal)’에 발표했다. 이 별은 은하계 중심부의 초거대 블랙홀을 엄청난 속도로 공전하고 있다.
우리 은하계 중심에는 태양 질량의 약 400만 배에 달하는 초거대 블랙홀 ‘궁수자리 A*(Sgr A*)’가 존재한다. 천문학자들은 30년 전부터 Sgr A* 주변을 빠르게 공전하는 다수의 별을 발견했다. 이러한 별들을 ‘S 항성(S-Star)’이라고 분류하며, 일부는 블랙홀을 아주 가깝게 돌고 있어서 찾기가 매우 어렵다.
올해 1월 쾰른 대학의 플로리안 파이스커(Florian Peissker) 연구원이 이끄는 천체물리학 연구팀은 ‘S62’라는 별의 최대 속도가 광속의 약 6.7%라고 밝힌 바 있다. 종전 기록은 ‘S2’가 냈던 광속의 약 2.6%였으나, S62는 그보다 두 배 이상 빨랐다.
이번 연구도 같은 연구팀이 수행했다. 파이스커 연구팀은 추가로 5개의 별을 조사한 결과, 그중에서 ‘S4714’가 광속의 약 8%에 해당하는 초속 2만 4000km로 움직인다는 사실을 확인했다. 이는 지구에서 달까지 16초 만에 갈 수 있는 속도다.
큰 궤도 이심률이 초고속의 비결
블랙홀을 너무 가깝게 공전하는 별은 강력한 중력 때문에 분해되거나, 사건의 지평선 안쪽으로 흡수되기 마련이다. Sgr A* 주변의 S 항성들은 비교적 큰 궤도 이심률을 갖고 있어서 잠깐만 블랙홀에 근접한다. 덕분에 죽음의 문턱에서 아슬아슬하게 연명하는 셈이다.
타원 궤도로 공전하는 천체는 궤도 근지점에 도달했을 때 최대 공전 속도를 내게 된다. 그리고 중력원에 가까울수록, 중력이 강할수록 더 빨라진다.
수년 동안 은하계에서 가장 빠른 별이란 타이틀을 가졌던 S2는 블랙홀 주위를 한 바퀴 공전하는 데 16년 걸리고, 궤도 근지점을 지나기 직전에는 초속 7700km까지 가속한다. 또한, 이심률(e=0.885)이 매우 커서 길쭉한 타원 궤도를 돌고 있다. 궤도 이심률이 0이면 완벽한 원형 궤도가 되고, 커질수록 납작한 타원 궤도를 그리다가 1을 넘기면 아예 쌍곡선 궤도가 되어 중력원을 벗어난다.
S62는 지금껏 발견된 S 항성 중에 가장 빠르며, 궤도 주기가 가장 짧은 별이라고 알려졌다. S62의 공전 주기는 9.9년으로, 블랙홀과의 근지점이 태양에서 천왕성까지 거리보다 가까운 24억 km에 불과해서 근접할수록 매우 빠른 속도를 낸다. 이심률(e=0.976)도 극단적으로 커서 마치 화살촉처럼 뾰족한 타원 궤도를 돌고 있다.
‘S62’의 두 가지 기록 모두 깨져
이번 연구로 S62의 두 가지 기록이 모두 깨졌다. 파이스커 연구팀은 ESO가 칠레에 설치한 ‘초대형 망원경(VLT)’의 12년간 관측 자료를 분석해서 ‘S4711~S4715’라는 5개의 새로운 S 항성을 식별해냈다. 그중에 ‘S4711’의 공전 주기는 7.6년이었고, ‘S4714’의 최대 속도는 광속의 8%에 달했다.
S4714의 공전 주기는 12년으로, S62나 S4711보다 조금 길다. 그러나 궤도 이심률이 0.985, 블랙홀과의 근지점은 고작 19억 km 거리라서 S 항성 중에 가장 큰 이심률과 최단 근접거리를 가졌다. 이는 엄청난 속도를 설명하는 이유가 된다.
아인슈타인의 이론 증명에 기여
연구팀은 S 항성들의 기이한 움직임이 단순한 호기심의 대상은 아니라고 밝혔다. 최근 S2 항성은 아인슈타인의 이론을 입증하는 데 이용되기도 했다. 막스플랑크 연구소의 연구팀이 S2의 궤도가 일반상대성 이론과 정확히 일치한다는 사실을 밝혀냈다.
파이스커 연구원은 이 연구를 7년 동안 해왔다면서 “이런 종류의 별들을 연구하면 블랙홀이 천체를 집어삼키는 과정의 상호 작용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”라고 언급했다.
그러나 S 항성 발견에 큰 역할을 했던 VLT의 ‘SINFONI’ 근적외선 분광기는 현재 폐기된 상태라서 당분간 새로운 데이터를 얻기 힘들다. 앞으로 차세대 초거대 망원경이 완공되어야 더 많은 별을 찾아낼 것으로 기대된다.
(11)
August 20, 2020 at 06:36AM
https://ift.tt/3iYkCFS
은하계에서 가장 빠른 별 발견 – Sciencetimes - Science Times
https://ift.tt/2ArT8I1
No comments:
Post a Comment